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asmr 부작용 조심하고 들으시면 안전합니다.

★ 잠이 잘 안와서 or 그냥 마음이 안정되어서 asmr을 많이 들으시는데요.

◆ asmr 부작용 4가지를 알고 계시나요?

♣ 이에 대해 잘 아시면 올바르게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 대처방법을 참고하셔서 효과적으로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이전에는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 클래식을 많이 들었는데요. 그러다가 뉴에이지라는 장르가 주목 받기도 했죠. 요즘 대세는 ASMR 입니다. ASMR는 풀어서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라고 하는데요. 한국어로는 자율감각쾌감반응이라고 한답니다.


asmr은 특히 불면증 완화에 효과적이라서 많은 분들이 잠들기 전에 들으시는데요. 혹시 asmr 부작용 내용을 알고 들으시나요? 알고 들으셔야 올바르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들으실 수가 있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들으실 꺼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제대로 숙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asmr 부작용 4가지는 중독성, 의존증, 정신적 황폐, 강박증 및 대인기피증이 있는데요.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강한 중독성


ASMR 애청자이시거나 주변 사람 중에 ASMR을 듣는 사람이 있다면 잘 아실텐데요. 자주 듣는 사람의 경우에는 매일 잠자기 전에 듣는 답니다. 제 생각에는 청각 손상이 우려되지만 이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고요.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어 불면증 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매일 듣게 된답니다.



두번째, 의존증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주지만 반대로 asmr 없이는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친구는 자기 전에 꼭 스마트폰을 완충한답니다. 배터리가 없어서 못 듣게 되는 날이면 잠을 이루기가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이렇게 의존증이 심해진 상태에서 자주 같은 걸 듣다보면 기존 컨텐츠에 실증이 날 수 있는데요. 그럼 더 새롭거나 강한 것을 찾게 된답니다.



세번째, 정신적 황폐


asmr은 화장해주기, 면도해주기, 귀파주기 등의 롤플레이 형식으로 진행되는 것들이 많은데요. 이런 상황극을 자주 접하다보면 현실 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로 정신적으로 약해질 수가 있습니다.



네번째, 강박증, 대인기피증 우려


좀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실 생활보다 상황극이 좋고 편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AMSR의 세계에만 심적으로 기댈 수가 있는데요. 심해지면 강박증이나 대인기피증이 생길 수 있사오니 적당히 들어야 합니다.


위와 asmr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어떻게 들어야 좋을까요? 대처법에 대해 몇가지 알아봤습니다.


1. 잠자기 전에 들으시는 분들은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여 20~30분만 들어주세요.

2. 스마트폰으로 영상까지 함께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시각 보호를 위해 차단 필름을 붙이거나 블루라이트 차단 어플을 설치해주세요. (밝기도 낮추는 것이 좋겠죠?)

3. 가장 중요한 건데요. 일주일에 3일 이내 듣기입니다.


자신의 의지를 조절할 수 있을 정도로만 들어주시고, 만약 그것이 힘드시다면 주위 사람이나 가까운 병원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