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지게차 필기시험 2020년 변경 사항 및 기출문제 자료 내려받기


기본적으로 현장에서 진행되는 작업이나 기술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지게차 자격증의 경우에도 그러한데요. 이번 2020년부터는 지게차 운전기능사 출제기준이 새롭게 바뀐다고 합니다. 기존 출제기준은 2019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되고요. 실기 부분에 있어서는 변경사항이 없고요. 필기 부분에 있어서 변경된 부분이 있네요. 



새롭게 변경되는 지게차 필기시험 안내 및 기출문제 받기.



이번에 지게차 운전기능사 출제기준이 변경되었다고 했는데요. 아래에 첨부한 출제기준 파일을 참고하시면 어떤 부분에 있어서 개정이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기준의 적용기간은 2020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에요. 


지게차운전기능사출제기준(2020년).hwp



변경사항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기존 건설기계기관, 전기, 섀시, 건설기계관리 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안전관리, 지게차작업장치에서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하역, 안전관리, 운반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변경된 것이 없어요. 


참고로 필기시험은 총 6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60분 동안 열심히 푸시면 됩니다.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 취득하시면 합격이에요.



대부분의 자격증 시험에서는 기출문제 풀이가 중요합니다.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기존에 나왔던 문제가 또 다시 나오거나 비슷하게 출제가 되는 경우가 많아요. 지게차 기출문제는 comcbt 사이트를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어떻게 얻는지 알려드리죠.



comcbt 닷컴에 접속하게 되면 자격증 이름으로 된 굉장히 많은 리스트가 나타나요. 네트워크관리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전문가, 무선설비기사, 바리스타, 방송통신기사 등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물론이고, 고등학생들을 위한 수능시험 기출문제도 있네요. 


리스트에서 우측 하단쪽을 보시면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해 보세요.



여러 연도와 회차에 걸쳐 시행된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자료가 나타났습니다. 오래 전에 출제된 자료도 많이 있어서 풀어볼 수 있는 기출문제가 많아요. 시간이 흐르면서 출제경향이 바뀔 수 있으니 최신순으로 풀어보시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2009년 3월 29일에 시행된 필기시험 기출문제 자료 게시물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교사용과 학생용 2가지가 있네요. 정답 표시 여부에 따라 다른데요. 각자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교사용 기출문제 자료의 경우에는 지게차 시험을 준비하는 시간이 빠듯할 때 이용하면 좋아요. 정답이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훑어보기 좋거든요. 빠르게 필기시험의 문제 유형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학생용의 경우에는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기시험 수수료가 11900원이나 되고, 시험을 볼 때 소모되는 시간이 적지 않습니다. 이런 것을 감안했을 때 한 번에 합격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출문제를 가지고 테스트를 하여 합격점수에 도달했을 때 시험에 임하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