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

한자검색기 손쉽게 사용하기


제가 초등학생이던 1980년대에는 학교 교과과정에 한문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요즘은 한문을 학교에서 배우지 않고 제가 자랄 때보다 한문 공부하는 경우도 많이 줄어든 듯 합니다. 제가 어릴 땐 아버지가 보던 신문에 한문이 기본적으로 섞여 있었는데 이제는 한글 전용으로 사실상 일상 생활에서 보기가 거의 힘들죠. 하지만 우리나라 단어들은 한자 기반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특히 학술적, 관념적 용어들은 복잡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한문 조어인데 이 경우 한자를 알아야 훨씬 이해하기가 쉬워요. 공부할 때는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요즘엔 한자 검색기가 잘 되어 있어 옥편 찾는 시절보다는 훨씬 편하게 공부할 수 있어요. 



인터넷 한문 검색기 간편하게 이용하는 방법.



의미나 뜻 등을 찾고 싶은 한문이 있을 때에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옥편을 이용할 때처럼 부수나 획수를 따져볼 필요가 없어요. 네이버 한자사전을 이용하면 마우스나 손가락으로 그리면 돼요. 그런 의미에서 제가 알려드리는 한자 검색기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 조금 더 편리해요. 한문을 그릴 때 마우스 보다 손가락이 편하니까요.



한자사전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나타난 검색기 중앙을 보면 '한자 필기인식기'를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찾고자 하는 한자를 마우스로 천천히 그려보세요. 다 그리면 필기인식기의 오른편에 비슷한 문자가 나타나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왼쪽 상단에 있는 문자가 가장 비슷할 거에요. 비슷하지 않다면 그 다음 것을 살펴봐주세요.



비슷한 문자를 선택하면 검색기에 입력이 돼요. 입력됨과 동시에 해당 한자가 들어간 단어가 자동으로 나타나는데요. 찾고자 한 단어나 사자성어가 있다면 클릭해 주세요. 한 글자로 된 한자의 뜻과 음, 그리고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검색 버튼을 눌러주시고요.



우리가 찾던 한문에 대한 정보가 나타났어요. 간체자라고 불리는 중국식 한자도 확인할 수 있고요. 뜻풀이를 보면 아시겠지만, 하나의 문자에 담겨 있는 뜻이 많아요. 부수와 총 획수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문자에는 나름의 기원이 있어요. '허락할 난'이라는 한자가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어떠한 뜻을 갖게 되었는지 알 수 있어요. 이런 부분을 읽으면 한문 공부를 할 때 더 재미가 있어요.



옥편이 아닌 한자 검색기를 이용하면 관련 문자를 파악하거나 어떻게 쓰는지 획순보기를 할 수도 있어요. 관련 문자로는 이형동의자, 반대 뜻을 가진 상대자, 모양이 비슷한 한자가 나타나는데요. 한문 공부를 할 때는 필수적으로 아는 것이 좋아요. 연관이 되어 있는 것을 함께 알면 1석 2조의 학습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