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

옥편 한자찾기 모든 방법

인터넷을 이용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모르는 한자에 대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장 빠른 방법인 그려서 한자찾기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옥편을 볼 줄 모르는 사람도 3초 만에 궁금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어요. 한문 공부를 하거나 연구 및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집에서 한영사전과 옥편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컴퓨터로 대체가 되면서 그런 모습을 찾기 힘들죠. 그만큼 PC를 이용한 방식이 훨씬 낫기 때문입니다. 그럼 온라인 환경에서 어떤 식으로 한문를 찾는지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드리죠.

 

 

간편한 옥편 한자찾기 진행하기.

1. 인터넷 옥편 서비스를 여러 가지 사용해본 경험에 의하면 네이버 한문사전의 퀄리티가 매우 뛰어났어요. 해당 사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네이버 사이트에서 가장 우측에 있는 메뉴("더보기")를 선택해 보세요. 그럼 가나다 순서대로 여러 가지 서비스가 나타나는데요. 가장 우측에 있는 사전 카테고리에서 한자사전을 찾을 수 있어요.



2. 네이버 옥편 서비스에 접속했어요.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필기인식기인데요. 가장 빠르게 한자찾기를 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돼요. 마우스로 알고자 하는 문자를 그리기만 하면 바로 찾을 수 있거든요.

 

3. 이런식으로 마우스로 그려서 한자찾기를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그린 문자와 가장 유사한 것을 16개 찾아줘요. 그 중에서 본인이 찾고자 한 문자를 클릭하면 돼요.

 

 



4. 네이버 사전에서는 4가지 방식으로 옥편처럼 한자찾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부수, 음, 총획수, 모양자 이렇게 4가지를 이용해요. 그럼 네이버 사전 사이트 가장 아래에 있는 "옥편처럼 찾기"를 클릭해 주세요.



5.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부수로 한자찾기 기능이에요. 찾고자 하는 문자의 부수의 획수에 맞는 것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9획을 선택했는데요. 해당 획에 맞는 문자가 자동으로 나타나요.

 

6. 4가지 중에서 가장 쉬운 것은 총획수로 한자찾기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총획수 8획을 클릭해 보았어요. 그럼 총획수가 8개의 획으로 되어 있는 문자가 모두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옥편에 나오는 뜻과 사전적 정보를 알아보고 싶은 문자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돼요.



7. 저는 "고울 려"라는 한자를 마우스로 클릭해 보았어요. 이렇게 부수, 획수는 물론이고, 많은 뜻을 읽어볼 수 있어요.

 

 

 

 

8. 이형 동의자와 같은 관련 한자도 찾아볼 수 있고요. 책으로 된 옥편에서는 볼 수 없는 획순 보기도 가능해요. 획순보기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순서대로 획이 그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 정보도 있으니 한문 공부를 할 때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