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활동

고등학생 권장도서 확인 (독서목록 포함)

운동과 같이 책 읽기도 꾸준히 해야 합니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더욱 더 그렇죠. 매일 조금씩이라도 읽어야 독서를 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책의 내용을 기억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독서를 할 의지도 약해집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등학교 권장도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양서 위주로 선정된 것이기 때문에 읽을 책을 찾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독서를 많이 하면 좋다는 것은 대부분의 고등학생이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실천하지 못할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효과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해서라고 생각되는데요. 어느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100여권의 고전문학을 읽게 한 결과, 평범한 학교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많이 나오는 학교로 탈바꿈한 일이 있었습니다. 바로 시카고 대학인데요. 우리도 책을 열심히 읽으면 저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고등학생 권장도서 알아보기

▲ 저는 진흥원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권장도서를 검색해보면 서울대 100선, 인문 100선, 철학 100선 이런 식으로 많이 나오더라고요. 물론 모두 좋은 책들이지만, 여기에 해당하는 도서를 모두 읽어봤거나 다른 것(최신본 등)을 추천 받고 싶을 때 여길 이용하면 좋습니다.



▲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번호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모든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아닌 고등학생 권장도서를 찾으신다고요? 다 방법이 있습니다. 함께 보시죠.

 

 



▲ 매월 9개의 도서를 추천해주는데요.

문학, 역사, 철학,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소년(초,중,고)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책이 선정된답니다. 권장도서의 이미지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요. 독자대상에서 '고'라고 적혀 있으면 고등학생을 위한 권장도서 랍니다. 이런 방법으로 고등학생을 위한 책을 찾아보세요.



▲ 앞서 말씀드린 고전서적에 대한 목록입니다.

시카고 대학에서 효과를 본 고전 읽기를 할 수 있도록 엑셀 파일로 만들어 보았는데요. 여기 있는 목록은 <존 스튜어트 밀 독서법>에 활용되는 것으로써, 고전인 권장도서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자신의 독서행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가 2년째 읽고 있는데요. 고등학생 수준에서도 읽을 수 있답니다. 물론 몇몇 권장도서는 제외하고요.

 

<존 스튜어트 밀식 독서법> 관리파일

독서목록.xlsx
0.02MB


※ 마음대로 수정해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지금까지 고등학생 권장도서를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독서목록 파일을 첨부 드렸는데요. 여러 가지 많이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결국 실천이 중요하더라고요. 그리고 즐기는 것이 중요하고요. 책 읽기도 처음엔 잘 안되지만, 계속 읽다 보면 근육 붙듯이 익숙하고 즐기게 된답니다. 그럼 즐거운 독서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