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퇴직금 정산방법 (간편 계산)

사회 생활을 하면서 회사를 그만두고 싶을 때마다 나의 퇴직금이 어떻게 되는지 정확하게 확인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앞으로의 생활에 대한 예산이나 계획을 제대로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계산을 할 필요는 없고, 정산하는 대부분의 과정을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를 그만두는 경우에 퇴직금을 한 번은 꼭 직접 계산해 보세요. 왜냐하면 총무부 또는 경리과에서 실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기 때문에 실수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그로 인해 내가 피해를 보면 안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해당 금액을 수령하는 사람은 꼭 한 번 정산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 계산기를 이용한 퇴직금 정산방법 따라하기.

1. 직장 생활을 할 때 여러 모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요. 바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인데요. 이곳에서는 퇴직금을 정산할 수 있도록 전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어요. 특정 값을 입력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 방법을 따로 익힐 필요가 없어요.



2. 고용노동부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메인화면을 보면 아시겠지만,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일자리, 직업능력개발, 노사관계, 안심일터 등 고용에 관련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화면을 살짝 내리면 퇴직금 계산기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클릭해 보세요.



3. 새롭게 열린 페이지를 통해 퇴직금과 관련 연금에 대한 설명을 읽어볼 수 있어요. 그 아래를 보면 계산기 프로그램을 열 수 있는 버튼이 준비되어 있고요.

 

4. 퇴직금 정산 프로그램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예제를 통해 이용하는 방법을 쉽게 익힐 수 있는데요. 입사일자, 퇴사일자, 재직일수, 월 기본급과 기타수당, 상여금, 연차수당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 정산이 가능해요.

 

여기에 더하여 직장을 그만두기 3개월 동안 임금 총액이 어떻게 되는지도 알고 있어야 해요.

 

 

 

5.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리는 값을 입력하기만 하면 돼요. 그럼 이 값을 기반으로 퇴직금 정산이 가능한데요. 계산식을 보면 1일 평균 임금에서 30일을 곱한 후 재직 일수에 365일을 나눈 값을 곱하면 돼요.

 

실제로 받는 금액과 다를 수 있어요. 왜냐하면 관련 소득에 대한 세액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이죠. 세금 정산 방법은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알 수 있는데요. 국세청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6. 그럼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게요. 프로그램을 이용한 퇴직금 정산방법은 쉽고 단순해요. 입사일자와 회사를 그만두는 날짜를 입력한 후 [평균임금계산 기간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그럼 자동으로 재직일수 항목이 채워져요. 그 다음 그만두기 전에 3개월 동안 받게 되는 기본급과 기타수당을 입력해 주세요.

 

7. 마지막으로 연간 상여금 총액과 연차수당을 입력한 후 [평균 임금 계산]과 [퇴직금 계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결과값을 얻을 수 있어요.

 

 

 

 

8. 엑셀로 결과값을 다루고 싶은 경우 [엑셀로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그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퇴직금 정산표를 확인할 수 있어요. 계산식을 통해 직접 계산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