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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관련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신청, 조회 절차 포함)

집에서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떻게 쓰는지 몰라도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양식(샘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에서는 자체적으로 문서 편집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 없어서 쉽게 내용증명 작성이 가능합니다.

 

 

순서대로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따라하기.

 

▼ 기본적으로 우체국 사이트에서는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바로 문서 작성할 수 있도록 전용 편집기를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PDF나 hwp DOC 등 여러 문서 파일을 첨부하는 것도 가능하고, 직접 편집기에서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정 파일에 대해서 문서 첨부가 가능한 버전이 있고, 불가능한 버전이 있으니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에서 내용증명을 보내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단 검색을 통해 또는 다음과 같은 주소를 입력하여 최고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인터넷 우체국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하게 되면 좌측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우편 카테고리에 있는 내용증명 서비스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서비스 페이지가 열렸습니다. 이곳에서는 내용증명 발송을 신청하거나 열람 및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처음 이용하시는 분은 서비스 안내와 요금 안내 부분을 꼼꼼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이용 방법을 알려주는 메뉴얼이 따로 있고, 신청 버튼을 누르면 내용증명 보내는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우측 하단에 있는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새로운 창이 열리면서 계약해지통보, 반품요청서, 손해배상청구, 이행독촉통보, 최고장 이렇게 9가지 내용증명 양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글과 MS워드 이렇게 2가지 파일 포맷으로 되어 있으니 마음에 드는 것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여러가지 내용증명 양식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열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양식으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샘플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주요부분을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 하기 정말 쉽죠.



 [신청]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보내는 분 받는 분 우편물종류 등의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이때 필수 정보는 빨간 점으로 표시가 되어 있으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 해당 부분을 꼭 기재해 주시길 바랍니다.



 [받는 분 목록에 추가] 버튼을 눌러 주세요. 목록에 "받는 분"이 추가되면 [본문 작성]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음과 같이 인터넷 우체국에서 제공되는 문서 편집기가 열립니다. 여기에서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하면 돼요. 앞서 다운로드 받은 양식을 가지고, 알맞게 수정한 후 이곳에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는데요. 전체적인 신청 및 조회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절차를 살펴보면 아시겠지만,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우체국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하고,  요금 결제를  진행하면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