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

국제운전면허증 준비물 및 핵심사항 안내

자신이 차량 운행을 잘하고, 면허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해외에서 운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국제면허증이 있어야 차량을 몰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죠. 이 때 챙겨야 할 것이 몇 가지 있는데요. 여기에 더하여 본인이 가지 않는 경우에는 위임장 작성을 하면 대리인을 통해 수령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관련 양식도 공유해 드릴테니 필요하신 분은 사용하시면 돼요.

 

해외여행을 할 때 자동차를 렌트해서 다니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나라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외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사용하는 경우 기본적인 조건이 있습니다. 여권과 한국면허증을 같이 가지고 다니셔야 하는데요. 발급받을 때 준비물과 함께 나라별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준비물 알아보기

▲ 경우에 따라 달라요.
대부분은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필요한 준비물은 여권, 면허증, 여권용 사진만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는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한데요. 위임장 양식을 첨부하였으니 준비물 잊지 말고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 위임장 양식
양식을 이용하면 위임장을 쉽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사람과 대리인의 인적사항 정도만 작성하면 되는데요. 작성을 다 하셨다면 신분증과 함께 기본적인 준비물을 가지고 신청 장소에 방문하면 됩니다. 신청 장소는 다음과 같은데요.

 

국제운전면허증 위임장.pdf
0.06MB



▲ 참고사항
신청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 그리고 도로교통공단과 협약 중인 지방자치단체에서 가능합니다. 방문 전에 본인의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가능 여부와 준비물을 대해 재차 확인하시면 좋아요.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이고, 수수료는 8,500원이 들어가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기에 따라 수수료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나라마다 규칙이 달라요.
다른 나라에서 국제면허증이 있다고 하여 모든 것이 준비된 것은 아닙니다. 그 나라의 안전수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본의 경우에는 차량이 좌측통행을 하며,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습니다. 여행을 가기 전에 준비물을 챙기면서 이러한 내용은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알아보기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기 위해서는 각 나라의 대사관이나 관련 기관에 물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도로교통공단의 정보를 이용하면 국제면허증을 사용할 때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유의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 메뉴 선택
운전면허 메뉴를 선택한 후 면허발급안내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클릭해주세요.



▲ 10개국에 대한 안전운전 유의사항
도로교통공단에서 만든 자료입니다. 일본, 태국, 필리핀, 홍콩 등에 여행하실 때 프린트해서 준비물로 꼭 챙기세요. 많은 분들이 여행하길 선호하는 나라는 대부분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제운전면허증 준비물을 알아보고, 유의사항을 살펴보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해외에서는 랜트카 통째로 도난사건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차한 경우 중요한 물건은 가지고 다니시는 것이 안전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