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진행하다보면 전자세금계산서에 관한 업무를 할 때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처리할 때에는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요. 비싼 돈 들여 범용 인증서를 사용하기 보다는 저렴한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는 것이 낫습니다. 물론 여러 용도로 사용하고, 사용 빈도가 높은 경우에는 편리성에 있어서 범용이 좋지요.
일반적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때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바로 한국정보인증 인데요. 이곳에서는 개인용 또는 사업용으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는 것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인증서 관련 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사이트에 접속해서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를 발급 받기 이전에 거쳐야 할 것이 있는데요. 개인, 사업자, 인증서 관리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해요. 전자세금계산서의 경우에는 첫 번째인 법인사업자 또는 개인사업자 전용 서비스를 선택하면 돼요.
전자입찰, 전자세금계산서, 전자계약, 금융 업무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예정이라면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는 것도 좋아요. 물론 비용이 부담이 되는데요. 부담이 되기 때문에 범용 인증서는 피하고 싶은 분들은 화면 중앙에 있는 "사업자 상품 전체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공인인증서 상품을 찾을 수 있어요.
사업자 전용으로 나온 인증서 상품이 정말 많아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을 찾으신다면 "인증서 전체"에서 찾아야 해요.
우리가 찾던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찾았어요.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조회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보세요.
앞서 확인했던 범용 공인인증서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네요. 12개월에 부가세 포함해서 4,400원만 지불하면 돼요. 발급 신청을 하고 싶다면 해당 사이트에서 "바로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돼요.
일단 신청서를 작성할 때에는 약관에 동의해야 해요. 꼼꼼히 읽어보시고 동의하시면 돼요.
약관 동의 이후에는 서류를 제출할 기관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한국정보인증의 경우 기업은행 지점과 우체국 지점을 통해 서류를 제출할 수 있어요. 필요한 서류는 많지 않아요. 신본증과 신청서 사본 정도만 가지고 가면 돼요. 해당 사이트에서 쉽게 구비서류 내용을 안내 받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신청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의 경우 사업자 전용이기 때문에 업체명과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앞서 살펴보았던 수수료에 대한 결제를 진행하면 돼요. 그럼 발급 신청은 완료가 되는데요. 이후에는 우리가 지정한 서류제출기관에 구비 서류를 준비하여 방문하면 돼요. 그럼 이메일을 하나 받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거나 조회할 때 사용할 공인인증서를 받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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